25.02.19 TIL

gksrudtlr
|2025. 2. 19. 21:19

IDE 멈춤 현상

어느 순간부터 Unreal  c++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Visual Studio가 멈추어 작동을 안하게 되었다

이를 고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봤고, 또 이러한 문제가 생겼을 때 적용해보려 남긴다

 

  1. 가장 먼저 Visual Studio를 업데이트 하였다
    1. 버전 업데이트 문구가 떳길래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했지만 역시나 달라지지 않았다
  2. 캐시 데이터 삭제
    1. Visual Studio의 캐시 데이터가 많아 그럴 수도 있어 지워봤다
    2. 하지만 이게 문제가 아닌듯 했다
  3. C -> E 드라이브로 변경
    1. 두 드라이브 모두 SSD로 E 드라이브가 용량도 많고 더 빠른 SSD여서 삭제 후 E 드라이브에 설치를 해봤다
    2. 멈춤 현상이 현저하게 낮아졌다
    3. 하지만 코드를 변경한 것이 에디터에서 적용이 안되는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다
  4. 다시 E -> C로
    1. 이러한 문제 때문에 다시 원상복구를 해야만 했다
    2. 그러니 여전히 멈춤 현상과 에디터에 적용이 되지 않는 문제가 동시에 발생했다
  5. 컴퓨터 포멧(이 방법은 진짜진짜 마지막에 사용하길..)
    1. 엔진과 Visual Studio를 재설치 해봤지만 여전히 문제가 발생해 구글링을 하던 도중, 답이 안보여 컴퓨터 정리도 할겸 포맷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했다
    2. 포맷 후 IDE가 멈추는 현상이 몇몇 프로젝트에서 발생했다...
  6. 플러그인 삭제
    1. 포맷도 해보고 캐시 데이터도 삭제했지만 더욱더 데이터를 줄이기 위해 쓸때없는 플러그인을 지우기로 했다
    2. 일단 모조리 지우니 멈추는 현상이 사라져 하나하나 재설치를 통해 문제가 생기지 않는 플러그인들 중 많이 사용하는 것들만 남기고 다 지워 버렸다
  7. 에디터 적용 안됨
    1. 하지만 여전히 에디터에 변경 사항이 적용이 안되고, Live Codeing도 적용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8. 새 프로젝트 만들어 적용
    1.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새 프로젝트를 만들어 시도해본 결과, 새 프로젝트는 문제 없이 잘되는것을 볼수 있었다
    2. 그래서 기존 프로젝도 빌드를 했더니 갑자기 적용이 잘 되었다.....
    3.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9. 핫리로드 안됨
    1. 라이브 코딩으로 빌드는 잘 됐지만 핫리로드는 적용이 되지 않아 포기를 하려던 중 외부에서 받은 플러그인을 지워봤는데 핫리로드도 잘 되는것을 확인했다
  10. 하지만 Rider로...
    1. 하지만 그 플러그인을 사용 못하고 사용하던지, 사용하면서 핫리로드를 포기하던지 해야했다
    2. 핫리로드를 포기하고 사용하던 중, 라이브 코딩 창이 뜨는것도 싫고, 멈춤 현상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느리고 렉이 조금 있는 Visual Studion를 포기하고  Rider로 갈아타 버렸다...
    3. 플러그인은 못쓰지만 더 나은 인텔리센스등을 갖고있고 더욱 가볍기 때문에 쾌적한 환경을 선택한 것이다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5.02.26 TIL  (0) 2025.02.26
25.02.20 TIL  (0) 2025.02.20
25.02.17 TIL  (0) 2025.02.17
25.02.14 TIL  (0) 2025.02.14
25.02.13 TIL  (0) 2025.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