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srudtlr
|2025. 3. 7. 21:44
한경식
Keep -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 팀원간 원활한 소통을 통해 프로젝트가 완성됨
- 초반에 Git사용이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시행착오를 통해 후반부에 문제가 거의 없이 해결됨
- 팀원분들이 조장인 저를 잘 따라와줘서 감사한 마음이 컸음
Problem -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 기획 단계에서 핵심적인 부분들을 구현하지 못해 많이 아쉬웠음
- 시간 관리를 더 철저하게 하고 현재 진행 상황을 인지하기 위해 하루에 한번까진 아니더라도 2,3일에 한번씩 회의를 하면 좋을것같단 생각이 듦
- 다른 사람이 맡은 부분에서 필요한 기능이 있으면 만들어달라고 했어야 했는데 서로가 말도없이 수정하고 나서 말을 한다던가, 그냥 머지시켜서 충돌이 생겼던 부분에서 아쉬움과 많은것을 배움
Try - Problem에 대한 해결책, 당장 실행 가능한 것
- 지금도 원활한 소통을 하였지만 더욱더 많은 소통을 해야할것 같음
- 역할 분배를더 세부적으로 하고 필요한 기능등을 요구하여 내가 수정하는 것이 아닌 맡은 사람이 만들수 있게 해야될것 같음
- 시간 관리를 통해 작업이 늘어지지 않고 더많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해야할것 같음
최명일
Keep -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 원활한 팀 커뮤니케이션: 팀원 간의 의견 공유가 활발했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이 순조로웠음.
- 역할 분배의 효율성: 각자의 강점에 맞게 업무를 나누어 진행하여 전체적인 프로젝트 진행 속도가 빨랐음.
- 문제 해결력 향상: 예상치 못한 오류나 버그가 발생했을 때, 협업을 통해 빠르게 원인을 찾고 해결한 경험이 좋았음.
Problem -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 기능 구현 중 일부 역할 중복: 특정 기능을 구현할 때 서로 겹치는 부분이 있어 비효율적인 작업이 발생했었던 것 같아 아쉬웠다.
- 테스트 및 디버깅 부족: 마감 일정에 맞추다 보니 테스트를 충분히 하지 못했고, 최종 점검 단계에서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해서 아쉬웠다.
Try - Problem에 대한 해결책, 당장 실행 가능한 것
- 역할 중복 해결→ 중복된 작업이 발생할 경우 즉시 공유하여 조정하는 방식 적용
- → 초기 역할 분배 시 기능별 세부 업무 명확하게 정의
- 테스트 및 디버깅 보완→ 각 팀원이 맡은 기능을 다른 팀원이 테스트하여 보완점을 찾는 방식 적용
- → 주요 기능이 완성되면 별도의 테스트 기간을 설정하고 집중적인 QA 진행
한가윤
Keep -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 서로의 지식을 공유하면서 새로운 배움을 얻어갈 수 있는 부분이 좋았다.
- 자신의 일이 끝나면 더 할 부분이 없는지 찾으면서 역할을 계속해서 분담하여 오래 걸렸을 지도 모르는 일을 빠르게 끝낼 수 있어서 좋았다.
- 초반엔 다른 사람이 제작한 블루프린트를 말을 하지 않고 건들면서 꼬이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지만 빠르게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적용하여 중반에는 원할하게 작업할 수 있었다.
Problem -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 마지막 날에 촉박하게 테스트하고 합치느라고 여러 버그가 터진 게 아쉬웠다.
- 다른 파트의 구현이 안 되어 있어서 초 중반에는 정확한 테스트를 하지 못한 게 아쉬웠다.
Try - Problem에 대한 해결책, 당장 실행 가능한 것
- 특정 기능별로 이때까지는 어떤 게 구현되어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한 설정을 하면 좋을 것 같다.
- 기본적인 공격이나 데미지, 이동, 게임의 흐름 같은 경우에는 대략적으로라도 처음부터 끝까지 구현한 다음 디테일을 잡으면 좋을 것 같다.
차정민
Keep -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 팀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툴을 활용한 작업 분업이 효과적으로 진행되었다.
- FPS 게임의 핵심 요소인 빠른 반응성과 핵심 메커니즘 구현에 성공한 점, 그리고 게임 기획적인 컨셉을 탄탄히 하여 프로젝트 기반이 튼튼하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 서로가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고, 서로의 작업을 보완해주는 부분에 있어서 만족스러웠다.
Problem -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 팀원 간 깃(Git) 협업 과정에서 merge 충돌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충돌 해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던 것이 아쉬웠다.
- 기획 단계에서 계획한 일부 기능들이 시간 부족 등으로 완전히 구현되지 않아, 게임의 전반적인 완성도에 아쉬움이 남는다.
Try - Problem에 대한 해결책, 당장 실행 가능한 것
- 역할 분배할 때 기능별 세부 업무를 좀 더 명확하게 정의하고, 혹여 중첩된 작업이 발생할 경우 해당 내용을 즉시 공유하자.
- 일단 주요 기능을 큰 덩어리로만 완성시켜놓고 디테일을 잡아야 좋을 거 같다. 얼추 완성되면 디테일 잡는 기간을 설정. 그리고나서 QA 기간을 설정하여 팀원들과 함께 피드백하면 좋을 거 같다.